문무 겸비 : 인문교양(文)과 군사전문성 · 책무성(武) 함께 배양
독서지도(reading-map) : 단순 읽기가 아닌 리터러시(literacy)를 배양하는 읽기
학점화 운영 : 다양한 독서 관련 활동으로 구성
독서 관련 활동 | 최소 요건 | 비고 |
---|---|---|
독서 토론 | 4회 | 건단 1H 인정 |
세미나 참석 | 제한 없음 | 해당 세미나 소요시간 인정 |
밤샘 책읽기 행사 | 4H 인정 | |
독서토론대회 | 발표자 4H, 참석자 2H 인정 | |
독서 콘서트 | 해당 소요시간 인정 | |
독후감 공모전 | 수상자 4H, 참가자 2H 인정 | |
서평 게재(육사신보) | 건당 4H 인정 | |
기타 | 독서프로그램 위원회가 인정하는 시간 |
※ 4학년 1학기에 생도 전공별 학과에서 독서관련 활동 누적 15H(6월 10일까지 활동 합산)을 확인 후 부여(Pass/Fail)
독서멘토링 제도 : 교수자(교수, 훈육요원)에 의한 일대일 독서 지도
권장 독서량 : 현행 4년간 최소 64권 이상(1년 16권 수준) 유지
구분 | 계 | 일반 권장도서 | 군사도서 | 자율(추천)도서 |
---|---|---|---|---|
권수 | 64권 | 24 | 20 | 20 |
※ 독서량은 권장 수준이지만, 자율(추천)도서가 64권 중 30권을 넘지 않게 한다.
• 난중일기(이순신)
• 육사생도 2기(박경석) • 전술론(마키아벨리) • 전쟁술(조미니) • 펠로폰네소스 전쟁사(투키디데스) |
• 손자병법(손무)
• 전문직업군(존 하키트) • 전쟁론(클라우제비츠) • 전쟁이 만든 신세계(맥스 부트) • 한민족전쟁사(온창일) |
분야별 주제
분야 | 주제 |
---|---|
군사 | • 전쟁이란 무엇인가? 클라우제비츠 『전쟁론』을 읽고
• 시대가 만든 전쟁, 전쟁이 만든 세계 • 시대별로 전쟁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?(전쟁사) • 어떻게 싸워 이기는가?(전략과 전술) • 전쟁의 다양한 얼굴과 목소리 |
문학 | • 문학으로 인간사회 읽기 : 피츠제럴드 『위대한 개츠비』를 중심으로 |
철학•역사 | • 인간이란 무엇인가? |
사회•문화 | • 국가에 대한 이해
• 리더십이란 무엇인가? |
과학기술 | • 과학기술과 무기체계 |
단순 읽기에서 벗어난 리터러시(literacy) 개념에 입각한 독서
목적 : 생도 및 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하는 육사 독서문화 진흥+깊이 있는 독서 지도
편성 : 멘토(교수, 훈육요원) 1인당 3~4책 책임도서 선정
운영